티스토리 뷰

블로그 등 SNS를 운영하거나 유튜브, 강의 사이트 등을 운영한다면 캡쳐 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사용하죠. 이외에도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씩 화면캡쳐를 해야 할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럴 경우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캡처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훨씬 편리하고 빠르게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픽픽(PicPick)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캡쳐 프로그램은 '픽픽(PicPick) 에디터라는 캡쳐 프로그램으로, 편리한 기능과 낮은 시스템 점유율을 자랑하는 사용하기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픽픽은 기업 및 단체 또는 개인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프리웨어로, 강력한 화면 캡처, 이미지 고급 편집, 화면 색상 추출 및 색상 관리, 이미지 크기 및 각도 계산, 화면 그리기 도구 등을 제공해 유료 프로그램에 못않는 성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픽픽 설치

픽픽(PicPick) 에디터의 설치는 쉬운 편으로 컴퓨터 사용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무리 없이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검색엔진에서 픽픽을 검색해서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홈페이지인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ngwin.com/kr/download


다운로드 받은 설치파일을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다음'을 클릭하세요.


사용권 계약 화면에서 '동의함'을 눌러줍니다.


픽픽에디터가 설치될 설치 위치를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설치 폴더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설치'를 눌러 실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마침'을 클릭하면 설치가 마무리 되고, 픽픽이 실행됩니다.


픽픽의 실행화면입니다. 캡쳐 프로그램 치고는 이런저런 도구가 많은 편이네요. 



픽픽으로 화면 캡처하기

우선 기본적으로 화면 캡쳐 하는 방법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화면캡쳐는 메인화면에 보이는 '화면 캡처 도구'를 이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전체화면 캡처하기'는 윈도우 화면 전체를 캡쳐합니다.

'활성화된 윈도우 캡처'는 현재 사용중인 창을 바로 캡쳐합니다.

'윈도우 컨트롤 캡처'를 클릭하면 윈도우의 특정 대화상자나 창을 선택할 수 있는 틀이 나오고 캡쳐하고자 하는 창을 클릭하면 원하는 창만 캡쳐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사용해보면 쉽게 사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 스크롤 캡처'는 스크롤이 있는 긴 내용의 화면을 한 번에 캡쳐하기 좋은 도구로, '자동 스크롤 캡처'를 선택한 뒤 캡쳐하고 싶은 창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스크롤되면서 화면을 캡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는 말 그대로 캡처하고자 하는 특정 사각 영역만을 드래그하여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고정된 사각 영역 캡처'는 사각 영역의 크기를 숫자로 정확히 지정한 뒤, 그 크기만큼 캡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내 마음대로 캡처하기'는 말 드대로 원하는 영역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캡처하는 기능으로 특정 형상을 따라 캡처하기를 원한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캡처 영역 반복'은 마지막에 캡쳐하였던 설정과 영역을 반복해서 캡쳐하는 기능입니다.


다양한 캡쳐 방법

캡쳐와 관련된 다양한 캡쳐도구들이 있는데 사용할 때마다 픽픽에디터 창을 이용해서 캡쳐하면 불편하겠죠. 그래서 픽픽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캡쳐를 할 수있도록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픽픽 에디터의 메인 메뉴-파일 메뉴를 클릭하면 도구 영역에서 캡처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알림영역에 있는 단축 아이콘을 클릭해서 화면 캡처 도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위젯 기능을 이용해서 빠르게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위젯 기능은 메인 메뉴의 파일-프로그램 설정 대화 상자에서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정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환경 설정 창이 실행되는데, 여기서 '일반' 탭의 '프로그램 시작 설정' 의 프로그램 시작모드를 위젯으로 바꾸게 되면 픽픽의 '위젯'이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위젯 창을 이용해서 빠르게 원하는 캡쳐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단축키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환경 설정' 창의 '단축키' 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요. 화면에서와 같이 기본으로 세팅된 단축키를 사용해도 되고, 필요에 따라 다양한 조합으로 단축키를 직접 세팅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몇몇 단축키만 외워두면 필요할 때 편리하게 캡쳐를 실행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픽픽(PicPick)은 캡쳐 기능만으로도 정말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강력한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픽픽은 이런 강력한 캡쳐기능 외에도 편리한 편집기능과 그래픽 도구들을 제공해서 캡쳐한 이미지를 손쉽게 수정, 편집 할 수있습니다. 덕분에 웬만한 작업은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할 필요 없이 바로 수정이 가능하기에 블로그 작업이나 간단한 문서 작업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이미지 편집 기능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