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XMind 설치 글에 이어서 XMind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6/09/27 - [소프트웨어 리뷰] - XMind,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마인드맵 프로그램 : 설치하기



XMind 작업화면


XMind를 실행하면 화면처럼'새 맵 만들기' 화면이 표시되며, '빈맵' 영역에 마인드맵을 바로 작성할 수 있는 빈 템플릿이 준비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서식' 화면에는 다양한 의사결정 상황에 필요한 서식이 준비되어있으니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빈맵'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맵'을 클릭하면 마인드맵의 테마를 설정할 수 있는 대화 상자가 실행됩니다. 


여기서 가장 기본인 '프로' 테마를 선택한 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기본적인 마인드맵을 작성할 수 있는 작업화면이 실행되고, 이 화면에서 바로 마인드맵 작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XMind 작업 화면입니다.


1 : 단축아이콘 영역으로 저장, 뒤로가기 등 필요한 작업을 빠르게 실행시킬수 있습니다.

2 : 작업 창 화면으로 마인드맵 작성 및 보기 등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3, 4 : 각종 옵션을 조정하거나 개요 보기 등을 할 수 있는 옵션 창입니다. 작업에 필요한 화면을 메인메뉴- 윈도우 메뉴에서 켜거나 끌 수있으며, 마우스로 왼쪽 버튼으로 드래그 하여 필요한 위치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XMind 기본 사용법


작업 영역 가운데에 있는 토픽 상자는 중심 토픽이라 불리며, 여기서부터 시작해 아이디어를 발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우선 중심 토픽의 텍스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토픽 상자를 더블클릭하거나 선택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중심 토픽에서 형제 토픽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지를 뻗을 토픽을 선택한 뒤 'Enter' 키를 누릅니다. 


엔터키를 누르면 중심 토픽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가지가 생겨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토픽의 하위 토픽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Tab' 키나 'Insert' 키를 누릅니다. 


가지를 뻗어가고자 하는 토픽에서 'Tab' 키나 'Insert' 키를 눌러 원하는 대로 하위 토픽을 계속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생성한 토픽을 지우고자 한다면, 지우고 싶은 토픽을 선택한 채로 'Delete' 키를 누릅니다. 


마인드맵 내에 새로운 토픽을 생성하고자 한다면, 마인드맵 시트 내부의 비어있는 영역을 더블 클릭합니다. 


마인드맵이 커져서 시트 내부를 이동하고자 할 때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채로 움직이면 시트가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 만으로도 XMind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모두 익혔다고 할 정도로 직관적인 사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XMind 환경설정


조금더 편리한 사용을 위해서 환경설정을 조정해 보겠습니다.


환경설정은 메인메뉴의 편집-환경설정을 클릭하거나 서식화면 왼쪽하단에서 환경설정 탭을 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XMind를 실행할 때마다 업데이트 검사를 하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환경 설정의 일반 탭에서 '시작시 업데이트와 새기능 확인하기' 체크를 해제하여 이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Evernote와 연동하기

Evernote 탭을 클릭하면 XMind와 에버노트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와 연동하면 XMind로 작성한 마인드맵 파일을 에버노트에 바로 저장할 수 있으므로, 멀티 플랫폼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XMind로 작성한 파일을 에버노트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메인메뉴의 파일 탭에서 '에버노트로 저장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XMind로 작성한 파일을 에버노트에 저장하게 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마인드맵 이미지와 파일, 텍스트를 원하는대로 선택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에버노트 노트가 생성되며, 그동안 작성했던 마인드맵 파일과, 마인드맵 작성 이미지, 그리고 마인드맵에 작성했던 내용을 아웃라이너 형식으로 볼수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계속해서 XMind 환경 설정 화면을 살펴보겠습니다. XMind Pro 탭을 클릭하면 XMind Pro/Plus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할수있는 대화창이 나옵니다. 만약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려면 XMind 화면에서 Pro 기능을 보이지 않게 하여 무료버전에서 사용가능한 기능만 작업화면에 보이게 할 수있습니다. 



이 외에도 XMind는 마인드맵 작성에 필요한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사용법은 메인메뉴의 도움말 메뉴에서 '환영합니다' 항목을 클릭하면 마인드맵으로 제작된 사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XMind는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니 조금만 사용해보면 누구든지 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