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인드맵은 생각정리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도 브레인스토밍을 위해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지요. 마인드맵은 종이와 펜을 이용해서 손으로 그릴 수도 있지만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손쉽게 그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정이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XMind 

마인드맵 프로그램 XMind는 세련된 UI와 무료 버전의 다양한 기능으로 다양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버전은 개인은 물론 기업이나 교육기관에서도 무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추가적인 기능을 원할 경우 Plus/Pro 버전의 라이센스를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XMind 특징 

XMind는 오픈소스 버전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더욱 매력적인 도구입니다. 

마인드맵뿐만 아니라 조직도, 트리 차트, 논리도, 피쉬본차트, 매트릭스 등의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테마와 폰트를 지원해서 원하는 모습으로 마인드맵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XMind는 에버노트와 연동해서 Evernote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어서 에버노트를 통해 다른 사람과 마인드맵을 공유한 협업도 가능합니다. 더불어 XMind 웹서비스나 로컬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XMind 설치 


설치는 검색엔진에서 XMind를 검색하면 쉽게 웹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설치에 크게 어려운 점은 없지만 유의할 점이 몇개 있으니 아래의 설치법을 참고하면 좋을 듯 합니다.


http://www.xmind.net/


Download XMind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후 실행파일을 실행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라이선스 동의 항목에서 'I accept the agreement'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폴더를 확인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데스크탑 아이콘 설치 유무를 물어보니 원하는 데로 설정을 합니다. 아래에 연관된 파일을 XMind와 연결할 것인지 물어보는 항목이 보입니다. FreeMind나 MindManager와 같은 프로그램의 확장자를 XMind와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니 필요에 따라 선택해 주면 되겠습니다. 


Insall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readme 파일이 실행되고, XMind가 실행될 예정입니다. 


로컬 네트워크 공유를 위해 Apple의 Bonjour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Bonjour 서비스 설치 여부를 물어보는군요. 로컬 네트워크를 이용해 마인드맵 파일을 공유하고자 한다면 설치해도 되겠지만, 서비스 자원을 많이 잡아먹는 Bonjour 이므로 로컬 네트워크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XMind 의 로딩 화면이 보이고, 곧 XMind 초기 화면이 보입니다. 초기화면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다이어그램 양식과 서식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네요. 


글이 길어졌으니 다음 글에서 이어서 XMind의 상세한 사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