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uby 명령어 사용

루비를 설치하면 ruby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ruby 명령어를 이용해 기본적인 루비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루비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루비 버전 확인
ruby -v

# 루비 명령 옵션
ruby --help

루비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rb 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ruby 명령을 이용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루비 스크립트 실행하기
ruby hello.rb

irb 루비의 인터랙티브 REPL

루비를 설치하면 irb 라고하는 루비 REPL이 설치됩니다.

REPL은 Read-Eval-Print-Loop 의 약자로, 간단한 루비 스크립트를 작성해보고 바로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유용한 툴입니다.

실행방법은 Command Line에 irb를 입력합니다. irb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irb 환경에서 quit 혹은 exit를 실행합니다.

# 루비 REPL (Interactive Ruby)
irb

# 루비 REPL 종료
irb(main):001:0> quit
irb(main):001:0> exit

Ruby IDE

루비는 인터프리터 언어이며 동적타입 스크립팅 언어로, 무거운 IDE 없이도 빠르게 개발을 진행할 수 있으며, 실제로 IDE 외에 에디터를 이용해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나오는 텍스트 에디터는 왠만한 IDE가 아쉽지 않을 기능을 가지고 있고, 적당한 에디터를 사용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Github에서 만든 Atom이나 MS의 Visual Studio Code 등 뛰어난 프로그램이 많으니 사이트를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에디터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DE로는 월 구독 방식의 유료 IDE로 Jetbrains 사에서 개발한 RubyMine이 많이 사용되며, 성능도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VS Code를 사용중이며, VS Code에서 사용가능한 Ruby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Linting이나 CodeComplete등의 도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