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에 Ruby를 설치하는 작업은 주로 RubyInstaller를 이용해 진행합니다. Ruby 및 다양한 패키지를 직접 설치하는 경우는 잘 없으며, 실제 웹서비스 배포환경에도 Windows 시스템은 거의 쓰이지 않으므로 주로 개발용도로 설치하게 됩니다.

그외의 다른 방법으로는 Vagrant, Docker등 Virtual Machine 환경으로 리눅스 시스템위에서 Ruby를 동작하게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Windows Subsystem for Linux (WSL) 이라는 재미있는 윈도우 서브시스템의 출현으로 Ruby 설치 및 개발이 한층 쉬워졌습니다.

여기서는 RubyInstaller를 통한 설치 및 WSL 을 통한 설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 Linux Subsystem에 설치

Windows Subsystem for Linux에 관한 설명은 관련된 포스팅이 많으니 참조하시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WSL은 Ubuntu 16.04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며, 결국 리눅스 환경에 Ruby를 설치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WSL을 사용할 경우, Ruby의 런타임은 우분투 환경에서 유지하고, 윈도우 환경에서 코드 작성을 진행하는 식의 개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루비 설치

설치를 진행하기전에 apt update 및 각종 디펜던시 설치를 진행합니다. 아래 해당 항목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설치되어 있다면 생략하시면 됩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git-core curl zlib1g-dev build-essential libssl-dev libreadline-dev libyaml-dev libxml2-dev libxslt1-dev libcurl4-openssl-dev python-software-properties libffi-dev

루비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의 버전관리를 위해 가상환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루비에서는 RVM, rbenv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가벼운 실행환경인 rbenv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rbenv 가상환경을 이용해 ruby 설치하기

# rbenv 설치하기
git clone https://github.com/rbenv/rbenv.git ~/.rbenv
echo 'export PATH="$HOME/.rbenv/bin:$PATH"' >> ~/.bashrc
echo 'eval "$(rbenv init -)"' >> ~/.bashrc
exec $SHELL

# ruby-build 설치하기
git clone https://github.com/rbenv/ruby-build.git ~/.rbenv/plugins/ruby-build
echo 'export PATH="$HOME/.rbenv/plugins/ruby-build/bin:$PATH"' >> ~/.bashrc
exec $SHELL

각각 rbenv 및 ruby-build를 설치하고 환경설정을 해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어서 rbenv를 이용해 ruby를 설치해줍니다. 현재 ruby의 최신 버전은 ruby 2.5.1 버전이며, 원하는 버전을 지정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완료한 후에는 해시를 재정렬 해주는 rbenv rehash를 실행해 줍니다.

# rbenv로 ruby 설치하기
rbenv install 2.4.4
rbenv global 2.4.4
rbenv rehash

Ruby 버전을 확인해 올바른 버전이 나오는지 확인해 봅니다.

ruby -v

Ruby에서 사용하는 패키지는 Gem이라고 불리고 gem의 의존성관리를 위해 Bundler 라는 의존성관리 도구가 사용됩니다. bundler를 설치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명령을 사용합니다.

Bundler 설치하기

gem install bundler
rbenv rehash

rbenv-gem-rehash을 설치하면, 매번 rbenv rehash 명령을 실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Rubyinstaller로 Ruby 설치하기

윈도우즈 환경에 Ruby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Rails개발이나 버전관리등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은 리눅스나 맥환경을 기반으로 실제 개발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WSL을 이용한 Ruby 설치를 권장하지만 학습목적이나 간단한 사용목적으로는 RubyInstaller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https://rubyinstaller.org 사이트에 접속해서 원하는 버전의 Ruby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때, With devkit이라 되어 있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 것이 좋으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시켜 설치를 진행합니다.

현재는 2.4.x 버전 설치를 권장하고 있으므로 별다른 이유가 없다면 해당 버전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시 PATH 지정 및 확장자 지정과 관련된 체크박스가 있는데 반드시 체크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제, PowerShell이나 CMD 창을 열고 Ruby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한 ruby 버전이 올바르게 표시되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저는 오래전에 설치해둔 루비 버전을 사용중이므로 버전 정보는 다를 수 있습니다.)

# ruby 버전확인
ruby -v
ruby 2.2.6p396 (2016-11-15 revision 56800) [i386-mingw3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