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까지 NAS용 소프트웨어인 OpenMediaVault를 이용해서 NAS설치를 위한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넷북에 NAS를 설치할 차례이네요. 


NAS로 변신시킬 넷북에 유선 LAN을 꼽고, OMV 설치 파일이 들어있는 USB를 꼽은 뒤 넷북을 부팅합니다. 이때 반드시 넷북의 바이오스 설정을 변경하여 USB 장치가 우선 부팅되도록 해야 합니다. CMOS 설정에 들어가는 방법은 컴퓨터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부팅될 때 화면을 보고 있다 보면 F8키를 누르라거나 하는 식으로 화면에 표시되니 잘 보고 있다가 해당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설치과정을 직접촬영한 사진이라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ㅠㅠ)

USB로 부팅에 성공하면 OpenMediaVault의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Install'을 선택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설치 과정에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기본은 영어로 설정되어 있을 텐데 아래로 내려보면 한국어도 있습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엔터. 그러면 이후 설치 과정에 대한 안내는 한국어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치 선택 화면에서 대한민국을 선택하고 다시 엔터를 누릅니다. 


키보드 설정은 미국 영어를 선택합니다. 한국어가 있으나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설치가 진행됩니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여러 개라서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는군요. 저는 유선 LAN을 연결한 상태라 eth0 랜카드가 잡힙니다. 랜카드를 선택하고 엔터. 


시스템의 호스트 이름을 지정합니다. 기본으로 'openmediavault'로 되어있고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앞으로 사용할 NAS 시스템의 이름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은 루트 암호를 설정합니다. 나스 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암호로, 부팅 후에 NAS에 접근하기 위해 꼭 필요한 암호입니다. 


다시 설치가 진행되다가, 디스크 파티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하나 이상의 저장장치가 발견되었으니 OS를 설치할 디바이스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엔터를 눌러주면 디스크 선택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파티션 할 디스크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USB 메모리가 꼽혀있어서 두 개의 디스크가 검색되었네요. 설치할 저장 장치를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당연히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이제 하드디스크를 밀어버리고 ext4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ext4 파일 시스템은 리눅스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으로 윈도우에서는 FAT32와 같은 다른 파일 시스템이 사용됩니다. 


또다시 시스템 설치가 진행됩니다. 


또 설치가 멈췄네요. 이번에는 패키지 다운로드를 위한 미러 사이트를 선택하라고 하네요. 미러 사이트 선택을 위해 우선 국가부터 선택합니다. 대한민국을 선택 후 엔터.


미러 사이트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원하는 미러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저는 가장 위에 있는 미러 사이트를 선택했습니다. 


프록시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비워두고 그냥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프록시 설정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입력하면 되겠고, 추가적인 설명은 필요 없을 듯합니다. 


또 한참을 설치를 진행합니다. 


드디어 OMV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미디어를 빼라고 나오네요. 설치용 USB 메모리를 제거하고 엔터를 눌러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GRUB 부트로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Debian Linux가 설치되어 있네요. 잠시 기다리면 자동으로 OMV 초기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잠시 후 사진과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시스템 관리를 위해서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OMV의 웹 매니지먼트 인터페이스에 접속하라고 나옵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는 설정되어 있지 않네요. 

웹 매니지먼트 인터페이스의 관리자 계정은 username 이 'admin'이고 패스워드는 'openmediavault'라고 나오는군요. 웹 매니지먼트 인터페이스에서 변경하거나 omv-firstaid 명령어를 통해 변경하라고 합니다. 


OMV는 설치 후에는 OMV가 설치된 컴퓨터는 건드릴 일이 거의 없습니다. 대신에 웹브라우저를 통해 OMV가 설치된 시스템에 접속해서 NAS를 관리하게 됩니다. 


우선은 로그인을 해야겠네요. 


로그인 계정은 'root' 

Password는 설치 중 설정했던 비밀번호입니다. 비밀번호 입력 시에는 화면에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입력이 되고 있으니 정확하게 입력하면 로그인이 됩니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root@nasname(설치 시 입력한 호스트 이름) :~# _'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우선은 이렇게 OMV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네요. 아직은 몇 가지 설정을 더 해주어야 NA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과 파티션 분리 등도 해주어야 하고요. 일단은 이어지는 글에서 NAS가 설치된 넷북의 IP 주소를 잡고 OMV 실행부터 해보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 프로필사진 시원 감사합니다. 다음편도 부탁합니다.^^ 2016.10.24 10:3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martbase.tistory.com BlogIcon 조묵헌 방문감사합니다^^ 2016.10.28 09:07 신고
  • 프로필사진 좋은소식 정성과 수고가 가득하십니다.
    유용한 정보에 감사드리고, 다음 과정이 궁금해집니다. ^^
    2016.10.24 20:5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martbase.tistory.com BlogIcon 조묵헌 최대한 빨리 올리고 싶은데 시간이 많이 안나네요 ㅠㅠ 2016.10.28 09:08 신고
  • 프로필사진 빡기 OpenMediaVault 설치를 완료 하고, 설치했던 USB를 제거하면 부팅이 안되네요 ㅠ
    설치했던 USB를 꽂으면 또 부팅되고 왜이럴까요 ???
    2017.05.01 09:16
  • 프로필사진 doxic 헐 저도요 왜죠 ㅋㅋ;;; 2017.05.01 23:56
  • 프로필사진 천줄기바람 사진으로 아주 상세히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UFUS는 부팅USB를 만들 때, 상용하는 어플입니다.
    리눅스를 20여년전에 써 보려고 시도한 이래, 우분트도 해 보다가 포기하였습니다.
    리눅스의 말만 들어도 피하게 되었는데, 조묵헌 님의 이 글을 읽으니 용기가 납니다.
    하드웨어를 조립하여 따라 해 보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2018.02.16 13:45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