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MV를 이용해서 자작 NAS 서버를 구축하는 과정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OpenMediaVault를 설치하기 전에 Rufus를 이용해 부팅가능한 USB 드라이버를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법을 알고 있다면 설치디스크를 만든 뒤, 바로 OMV 설치 방법을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OMV 부팅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2GB 가량의 USB 메모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PC에 빈 USB 메모리를 삽입하고 다운로드 받은 Rufus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실행됩니다.



1의 디스크 모양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은 OpenMediaVault ISO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웬만한 설정은 기본으로 잡혀지니 특별히 건드릴 것은 없습니다.


확인을 위해 '장치' 항목에서 USB 메모리가 잘 선택되었는지 확인하고, '새 볼륨 레이블'에 적당한 이름을 적어줍니다. 파일 시스템은 'FAT32' 가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하구요.


포맷옵션이 맞게 되어있는지 확인한 후 바로 '시작'을 누르면 부팅디스크 생성이 시작됩니다.



혹시나 상세한 진행 내역을 보고싶으면 '로그' 항목을 클릭하면 진행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완료 표시가 뜨면 부팅디스크 생성이 완료된겁니다. Rufus를 종료하고, USB를 안전하게 빼냅니다.


엄청 쉽고 빠르게 완료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죠. 다른 부팅 디스크 생성 프로그램보다 사용이 간편해서 저는 주로 Rufus를 사용합니다.


너무 간단해서 허무하네요. 이제 OMV 설치파일이 들어있는 USB를 들고 넷북에서 본격적으로 OMV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