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AS를 구축하기 위해 넷북과 USB를 준비했다면, 이제 필요한 소프트웨어들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지난글에서 NAS 운영 소프트웨어로는 OpenMediaVault(OMV)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는데요. OMV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OpenMediaVault(OMV)


Debian Linux 기반으로 만들어진 오픈소스 NAS 소프트웨어로써 라즈베리 파이에서도 돌아갈만큼 가볍고 사양을 적게 탑니다. 넷북에 설치하기에는 최적인 프로그램이네요.


리눅스에 비해 설치가 쉽고, 다양한 시스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명령어를 입력할 필요없이 GUI 환경에서 설치가 가능하고 사용시에도 친숙한 UI를 제공합니다. 리눅스를 몰라도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SSH, FTP, SMB 등의 기본 서비스외에도 플러그인을 통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손쉽게 추가할 수있습니다.



OpenMediaVault 다운로드 하기


http://www.openmediavault.org/

위의 공식사이트에 접속해서 OMV의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상단의 'Download' 탭을 눌러 다운로드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관련 페이지가 열리는데, 가운데에 'ISO' 항목에 다운로드 페이지와 연결되는 'here' 링크를 찾아 클릭합니다.


그러면 sourceforge의 openmediavault 저장소로 연결됩니다.


여기서 안정화 최신버전인 2.1 버전을 클릭합니다.


설치한 PC의 프로세서에 해당하는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저는 넷북에 설치할 예정이므로 openmediavault_2.1_i386.iso 버전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되고 잠시후에 다운로드가 시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fus 다운로드 하기

다음은 부팅용 USB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Rufus를 다운로드하겠습니다.

루푸스는 검색엔진에서 'Rufus'로 검색해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rufus.akeo.ie/?locale=ko_KR

아래 공식 사이트에서도 바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Rufus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설치가 필요없고 사용법이 간단해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클릭하면 바로 실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arted

Gparted는 OMV 설치가 완료된 뒤,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수정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미리 다운로드 받아 놓으면 편합니다.

http://gparted.org/

https://sourceforge.net/projects/gparted/


위 사이트에서 안정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습니다.



필요한 다운로드는 모두 완료했습니다. 이제 이어지는 글에서 USB 부팅을 위한 부팅디스크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 프로필사진 잼잼파파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저는 OMV 다운조차 너무 힘이 드네요~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보니 다운속도도 너무 느리고 자꾸 다운받다가 끊어지는 현상도 발생하고요~ 혹시 같은 증상은 없으셨나요? 2017.01.09 00:11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