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으로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고 나면 만일의 경우를 위해 윈도우7이나 윈도우 8.1로 복구할 수 있도록 Windows.old라는 폴더가 생성됩니다. 이 폴더는 윈도우10 업데이트 전에 사용하던 윈도우 과거 버전의 정보와 데이터를 모두 담아놓은 폴더인데요. 윈도우 10 업데이트 후에 다운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다면 하드디스크 공간 확보를 위해서 제거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윈도우 10 업데이트 후 10일이 지나면 어차피 이전 버전으로 복구할 수 없으니 10일이 지났다면 과감하게 지워줍시다. 


1. C: 드라이브를 확인해 보면 Windows.old라는 폴더가 보입니다. 



2. 용량을 확인해 보니 무려 44GB가 넘습니다. 저는 윈도우 7로 돌아갈 생각이 없으니 얼른 삭제해야겠네요. 



3. 그냥 삭제하려고 하면 삭제가 안 되는군요. 삭제를 위해 C: 드라이브에서 오른쪽 클릭해서 속성 항목을 클릭합니다. 



4. C: 드라이브 속성 창에서 디스크 정리를 클릭합니다. 



5. 그러면 디스크 정리를 위해서 시스템을 스캔하는데요. 제법 시간이 걸리니 잠시 기다려 줍니다. 



6. 임시 인터넷 파일을 비롯해서 몇몇 삭제할 파일들이 선택되어 있네요. 여기서 아래에 시스템 파일 정리를 다시 클릭합니다. 



7. 그러면 다시 디스크 정리가 되는데요. 완료된 후에 가운데 스크롤을 내려서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제 컴퓨터에서는 51.8GB나 용량을 차지하고 있군요. 



8. 확인을 클릭하면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가 실행되면서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시간이 조금 걸리니까 기다린 뒤에 C 드라이브를 확인해보면 Windows.old 폴더가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려 50GB가 넘는 공간이 생겼네요.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고 나면 과거의 윈도우 운영체제로 복구할 수 없습니다. 만약 윈도우10을 포기하고 기존 윈도우7으로 돌아가려면 재설치를 해야 하니 유의해서 삭제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