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글에서 드디어 넷북에 OMV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OMV는 NAS가 설치된 시스템에서 직접 NAS를 관리하지 않고, 다른 컴퓨터에서 원격 접속을 통해 OMV가 설치된 시스템에 접속해서 NAS를 관리하게 됩니다. 지난 글에서 OMV 설치는 완료했지만 'No interface available'이라고 내부 IP 설정이 되어있지 않았었는데 IP 설정을 완료하고 OMV를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OMV가 설치된 넷북에서 호스트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여 OMV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초기 설정을 위해 커맨드 라인에 'omv-firstaid'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OMV 세팅을 조정할 수 있는 'First aid' 창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설정할 수 있고, WebGUI의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등 OMV의 초기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1번 'Configure network interface' 항목을 선택해서 네트워크 설정을 진행하겠습니다. 


그전에, 네트워크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하겠습니다.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 환경이죠. 


NAS가 설치된 시스템과 NAS에 원격 접속할 PC가 공유기를 통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도 몇 대 사용할 거구요. 여기서 공유기는 외부 IP를 통해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고, 공유기와 각 장비들은 (LAN선과 WIFI를 통한) 내부 IP를 통해 연결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IP 할당과 관련된 포스팅에서 다시 하겠습니다.


1번 항목을 선택하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선택하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eth0을 선택해 줍니다. 


DHCPv$ 선택 화면에서 Yes를 선택합니다. 


IPv6는 No를 선택합니다. 


WOL 설정도 우선은 No를 선택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다시 커맨드 라인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커맨드 라인에 'reboot'를 입력해 시스템을 리부트 해보겠습니다. 


리부팅하고 나면 OMV Web management interface에 접속할 수 있는 NAS의 IP주소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IP 주소는 NAS가 설치된 넷북의 내부 IP 주소입니다.


드디어 OMV설치와 초기 세팅이 완료되었군요. 굳이 로그인하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그래도 다시 root와 암호를 입력해 로그인해 봅시다.


이제 OMV가 설치된 나스 시스템(넷북)에서 할 일은 파티션 나누기 밖에 없습니다. 우선은 IP 주소도 알아냈겠다, 이제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를 통해 OMV에 접속해서 NAS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웹브라우저를 실행하고, NAS에 적혀있던 eth0: 옆의 IP주소를 입력하면 OpenMediaVault가 설치된 시스템에 접근하게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OMV의 깔끔한 WebGUI 로그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언어 설정은 영어로 되어있는데, 항목을 선택해서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해 줍니다.


WebGUI 관리화면에 접속하기 위한 초기 사용자 이름과 암호는 설치과정에서 확인했듯이 각각 'admin' 과 'openmediavault' 입니다. 입력후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OMV의 웹 관리자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통해 NAS의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NAS의 서비스를 사용하기전에 넷북에서 한가지 작업을 더 해줍시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하여 파티션을 나누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