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8월 2일부터, 윈도우10 1주년 업데이트가 배포되기 시작했었죠. 1주년 업데이트는 Windows Update를 통해 순차적으로 배포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시점은 사용자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제 노트북도 윈도우 10 1주년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는데요. 1주년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된 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시작 메뉴와 Windows 검색 메뉴 

우선 시작 메뉴의 배치가 PC에 설치된 앱의 목록을 보다 쉽게 볼 수 있도록 변화되었습니다. 초기 윈도우10에서 앱의 목록을 보기 위해서는 모든 앱 목록을 클릭해서 조회해야 했지만 이제 시작 메뉴만 클릭하면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전 / 업데이트 후


검색 메뉴는 웹 및 윈도우 검색 기능에서 웹 검색 기능이 제외되어, PC 내부의 앱, 파일, 설정만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웹 및 윈도우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불필요하게 Bing 검색이 실행되어 PC 내부의 자료들을 검색하기에 불편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PC 내부의 자료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알림 센터 및 달력 메뉴 

알림 센터가 작업표시줄의 오른쪽 끝으로 이동되었으며, 필요에 맞게 적절히 알림 센터를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쌓여있는 알림의 개수를 알림 센터를 열지 않고 알림 센터 아이콘의 숫자 스택을 통해 쉽게 알 수 있고, 설정 패널을 쉽게 축소/확장할 수 있어 사용성이 한층 좋아졌습니다. 

달력 메뉴를 클릭하면 쉽게 현재 시간과 달력, 그리고 일정 요약까지 표시되어 쉽고 빠르게 일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웃룩과도 연동되므로 아웃룩으로 일정관리를 한다면 윈도우 화면에서 바로 일정 체크를 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Ink 작업 영역 

Windows Ink 작업 영역이라는 새로운 요소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태블릿이나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데스트탑 PC 등에서도 간단하게 메모나 필기, 그림 메모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에는 스티커 메모와 함께,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스케치북, 화면을 캡처한 뒤 그 위에 메모할 수 있는 화면 스케치 기능이 있습니다. 윈도우의 원노트, 오피스 등과도 연동되어 있고, 윈도우 스토어에서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하여 적용할 수도 있으니 잘만 활용한다면 매우 높은 활용성이 기대됩니다. 윈도우 잉크 작업 영역은 작업표시줄에서 오른쪽 클릭해서 Windows Ink 작업 영역 단추 표시를 활성화시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Edge 

이제 Edge에서도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많은 확장 기능이 등록되어 있지 않지만 많은 앱들이 추가된다면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부럽지 않은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도 같네요. 




Cortana와 Windows Hello 

아쉽게도 Siri와 유사한 음성인식 기능인 코타나는 현재 한글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안면인식 암호화 기술인 윈도우 헬로의 경우 인텔 리얼센스 3D 카메라 기술을 지원하는 웹캠이 설치되어야 사용할 수 있지만 아직은 많이 보급되지 않아 당장 사용하기에는 요원한 기능입니다. 




이상 윈도우10 1주년 업데이트로 변경된 사항들을 살펴봤는데요. 윈도우의 시작 앱을 이용해 더 많은 개선 사항들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