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트워크 설정이 마무리 되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나스를 사용해 볼 차례입니다.


웹브라우저에 OMV WebGUI에 접속하기 위한 IP주소를 입력합니다.

초기 사용자 이름과 암호는 admin / openmediavault 입니다.

 

로그인 하면 아래와 같은 대시보드 화면을 볼수있습니다. 아직 활성화된 서비스는 없네요.


비밀번호 변경

우선 웹 admin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겠습니다. 비밀번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일반 설정'의 '웹 관리자 암호' 탭을 선택해서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변경한 후에는 꼭 '저장' 버튼을 눌러야 적용이 됩니다.


서비스 활성화

FTP 등 NAS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비스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서비스' 탭의 각 영역에서 해당서비스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FTP' 탭을 선택후 '활성화' 시켜줍니다. 그리고 저장을 누르고, '적용'까지 눌러야 설정이 완료됩니다. 마찬가지로 SMB, SSH 등 필요한 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용 드라이브 추가

OMV에는 데이터 저장을 위한 저장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설치과정에서 파티션을 나눠서 데이터 저장용 드라이브를 설정해 줬는데요. 여기서는 지난번에 나눠놓은 데이터 저장용 파티션을 OMV에 등록시켜 주는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저장소' - '파일 시스템' 에서 '생성'을 클릭합니다. 대화상자에서 데이터 저장용으로 생성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레이블은 편하게 지정한 후 승인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가 추가 되었네요. 추가한 데이터 스토리지는 마운트까지 해주어야 공유 폴더에 표시됩니다. 마운트 해줍니다.


설정이 변경되었다는 표시가 뜹니다. 적용을 눌러 마무리 해줍니다.



사용자 추가하기

공유폴더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추가할 사용자는 관리를 위한 admin이 아니라 실제로 NAS를 사용하게 될 계정을 추가하게 됩니다. 사용자 추가는 '접근 권한 관리' - '사용자' 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눌러 사용자를 추가해 줍니다. 이제 이 사용자를 이용해 NAS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름과 설명, 전자우편, 암호등을 입력해 주고 저장합니다.



공유 폴더 설정

NAS에서 파일을 저장하거나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유 폴더를 설정해야 합니다. 좀전에 추가한 데이터 스토리지에 폴더를 만들고 공유 권한을 설정하게 됩니다. 우선 '접근 권한 관리' - '공유 폴더' 에서 '추가' 를 눌러 공유폴더를 추가해 줍니다.


저는 데이터 저장용 드라이브 안에 'test'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다음으로 생성한 test 공유폴더를 선택한 뒤, '권한'을 눌러 추가한 사용자에게 '읽기/쓰기' 권한을 부여합니다.


마지막으로 각 서비스 항목에서 공유 폴더에 접근할 수 있도록 공유 폴더를 추가해 줍니다. FTP 항목으로 이동한 뒤, '공유' 탭에서 '추가'를 눌러 방금 권한을 부여한 'test' 폴더를 추가해 줍니다.


만약 SMB 등, 다른 서비스에서 test 폴더를 사용하려면 마찬가지 방법으로 폴더를 공유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FTP 사용해보기

OMV 사용을 위한 설정이 끝났습니다. FTP 서버 설정을 완료했으니 FileZilla와 같은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FTP 서버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파일질라를 실행하고 호스트 IP주소와 ID, PW를 입력하고 연결해보면 제대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제 마음껏 FTP서버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MB나 SSH와 같은 다른 서비스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OMV의 설치부터 간단한 사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에 따라 추가하여 NA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몇몇 추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