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비라(Avira)는 성능이 아주 뛰어난 무료 백신으로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추천할만한 백신 프로그램입니다. 지난번 아비라 설치 글에 이어서 상세한 사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2016/09/09 - [윈도우10] - 윈도우10 업데이트 후 해야 할 일! 아비라(Avira) 무료백신 설치


시작

작업표시줄에서 Avira Launcher를 클릭하면 Dashboard가 실행됩니다. 간단하게 현재 실행 중인 보안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재는 무료백신인 Avira Free Antivirus 만 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항목들은 유료이니 필요에 따라 구입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상단의 My Devices를 클릭하면 웹 애플리케이션 대시보드로 연결됩니다. Avira는 로그인 아이디를 통해서 웹상에서 여러 장치에 설치된 Avira 솔루션을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Free Antivirus

Free Antivirus 항목을 선택하면 Avira Free Antivirus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대시보드 항목인 Staus 창을 먼저 확인해 봅니다.


1) Your computer is secure

컴퓨터의 이상 유무를 표시합니다. 만약 컴퓨터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해당 항목이 녹색이 아닌 붉은 경고 메시지로 표시되므로 바로 컴퓨터를 스캔하여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2) PC Protection

PC 보호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Real-Time Protection 버튼을 이용해 실시간 감시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Scan system을 클릭하면 악성코드 검사가 바로 실행됩니다.

Start update를 클릭하면 안티바이러스 엔진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3) Internet Protection

인터넷 보호 항목의 옵션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Firewall 버튼으로 인터넷 방화벽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파이어월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가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악성코드의 감염을 차단해 줍니다. 그 외 Web protection, Mail protection, Game mode는 유료버전에서 제공되는 항목입니다.


System Scanner

시스템 스캐너 항목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컴퓨터에 있는 악성 코드를 검사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Avira를 처음 설치하고 스캔을 실시하면 Full scan 항목을 선택해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장치를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Full scan은 검사 시간이 아주 많이 걸리므로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실행하는 게 좋습니다.

한번 전체 검사를 실시하고 난 뒤에는 필요에 따라 Scan windows system directory 항목을 선택해서 윈도우 시스템 영역만 검사하거나 Quick scan을 선택해서 중요 파일만 스캔하는 방법을 통해 검사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Full scan을 선택한 뒤 윈쪽 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가 시작됩니다.


악성코드 검사가 끝나면 화면과 같이 검사 결과를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다행히 악성코드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Close 버튼을 클릭해 검사를 종료합니다.


만약 악성코드가 발견되었을 때는 검사가 끝난 뒤에 악성코드의 파일 이름과 종류, 조치사항이 표시된 대화 상자가 표시되므로 Apply now 버튼을 눌러 치료를 실행하면 됩니다.


Real-Time Protection

실시간 보호 항목을 선택하면 PC에서 실행 중이거나 사용 중인 프로그램의 실시간 모니터링 내역을 표시해 줍니다. 현재 사용 중인 파일이나 프로그램에서 악성코드가 발견될 경우 즉시 발견 내용을 표시해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Quarantine

검역소라는 뜻으로 지금까지 발견된 악성코드가 격리되어 있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격리 조치된 파일을 삭제하거나 복구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Scheduler

주기적으로 악성코드 검사를 실행할 수 있도록 자동 검사 스케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치 시 자동으로 퀵 시스템 스캔 스케줄이 설정되어 있고, 필요하다면 상단의 + 버튼을 눌러 추가적으로 스케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화 상자를 통해 손쉽게 자동 검사 일정을 추가 할수 있으니 설정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네요.



Configuration

우측 상단에 있는 Configuration을 클릭하면 각종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검사 대상 파일을 설정하거나 검색 제외할 폴더 등을 선택할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Files 항목에서 원하는 파일 확장자만 검사하도록 Use file extension list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Scan process 항목에서 스캐너의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Low, Medium, High 세 단계로 나뉘어 있으며 우선순위가 높으면 컴퓨터 시스템 자원을 더 많이 사용해서 보다 빠르게 검사가 가능해집니다.


Archive 항목에서 특정 압축파일에 대한 검사를 추가/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Exceptions 항목에서 특정 폴더의 스캔을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옵션이 있으니 찬찬히 읽어보면서 필요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르겠다면 간단하게 미리 설정되어 있는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상 Avira Free Antivirus 프로그램의 상세한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악성코드가 활개 치는 요즘 같은 때일수록 좋은 백신을 사용해서 자신의 컴퓨터가 좀비 PC가 되지 않도록 잘 관리합시다!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bdiary.pw BlogIcon 작은불빛 15버전 부터 한국어가 빠져서 개인적으로 참 아쉬운 프로그램입니다. ㅠ 2016.09.12 17:3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martbase.tistory.com BlogIcon 조묵헌 한국 사용자가 많이 없어서겠죠? ㅜ 저도 굳이 있는 한국어 뺄 필요는 없지 않나 싶긴 하더라구요. 2016.09.19 15:28 신고
  • 프로필사진 ㅇㅇ 검역소에 위험으로 발견된 파일들이 몇개 있는데요.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되는건가요? 애초에 검역소 자체가 의심가거나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파일들을 잡아두는 역할이잖아요? 거기서 restore면 회복이니 문제 파일을 다시 방출하는거니 누르면 안되는거같고. delete 를 눌러야되나요? 근데 delete를 하면 기껏 잡은 파일을 블랙리스트에서 빼주는게 아닌가..의미를 모르겠어요 어느게 바이러스 제거인지.. 2017.08.08 23:55
댓글쓰기 폼